철강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곳은 어디인가요? 안녕하세요 앤트매니저 입니다.
현대제철과 아주제강 주가를 보고 하반기 철강 수요를 분석해보겠습니다.
올해 시장 성장세는 중국 부동산 시장의 지속적인 긴축과 부진으로 인해 둔화되었습니다.
반면 국내 업계는 신흥국의 설비투자 증가로 공급과잉이 예상돼 전기차 시장에 눈을 돌리고 있다.
즉, 올해와 내년 철강산업의 전망은 밝지 않지만 신흥국에서 그 답을 찾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럼 이제부터 어떻게 진행하고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역사적 수요 예측 및 예측
21년에는 2.7%, 22년에는 3.3%, 23년에는 1.8%, 24년에는 1.9% 정도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보다는 내년에 0.1% 늘었지만 지난해보다는 크게 줄어든 것이다.
어느 정도 업계 동향은 올해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테마주] 철강관련주 악재는 끝나는가? 시장상황 요약 24년 철강전망 안녕하세요, 혼란스럽고 어디로 갈지 모르는 주식의 길을 찾고 있는 개미전략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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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신흥국의 설비 증설로 공급과잉 압력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WSA가 발표한 전망에 따르면 내년까지 조강 수요는 20억톤, OECD 생산능력 전망에 따르면 글로벌 조강 생산능력은 25억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적으로 약 5억톤 수준의 잠재적 공급 과잉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실적이 부진할 또 다른 이유는 한전의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 때문이다.
기술적으로 더 좋은 전기로를 사용하고 있는 철강업계의 원가 부담은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결과적으로 가격은 이전보다 수백억 달러 더 오르게 되어 중국과의 가격 경쟁에서 뒤쳐지게 될 것입니다.
이에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기차 강판, 해상풍력 등 고품질 강재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지속적인 수요가 예상되는 전기차 관련 제품에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뛰어들며 현대제철 주가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현대제철
철강제조, 압연사업, 철강재판매, 각종 중장비 부품, 강관제품, 자동차 부품 등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최근 CEO 교체로 새로운 시대를 맞이했고, 이미 장기적인 경기 침체가 예상되는 만큼 공격적인 전략보다는 리스크를 줄이는 방향으로 나아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보면 외국인은 매도로 전환하고 있는 반면, 기관은 매수를 유지하고 있다.
내년 철강산업 전망이 밝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중국 경제활동에 대한 실망감이 국내 철강산업의 잠재력을 과소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것은 특히 미주 지역의 단가 상승입니다.
분기별 실적은 둔화됐지만 최근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지난달 말부터 주식거래량이 늘었다.
구매를 고려 중이라면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지금이 좋은 시기일 수 있습니다.
현대제철 주가는 특히 미주 지역 판매를 견인하며 호조세를 보이고 있으며, 사내 연구개발비 증가도 긍정적인 전망을 보이고 있다.
연구개발 비용이 늘어나는 것은 기술력이 경쟁력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전 세계적인 추세는 친환경화이며, 탈탄소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는 저탄소 제품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주스틸은 영상가전용 컬러강판과 생활가전용 강판을 주요 사업으로 개발,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1년 8월 20일 상장 이후 최저가까지 하락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투자 안정기에 들어섰다고 보고 회복세를 기대하고 있다.
국내외 설비투자에 주력하고 있으며, 전기차 부품, 차량용 패널, 고급 건자재 내외장재, 모듈형 건축자재 등 자동차/건자재 부문의 신제품 개발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매출 실현 단계에 접어들고 있어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동시에, 아주스틸의 현재 주가는 24년과 25년에 눈에 띄는 회복이 있을 것이라는 예측으로 인해 적기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현대제철과 아주의 시황을 살펴보았습니다.
강철. 내년에는 철강 수요가 둔화되고 공급과잉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일부 주가가 전기차 시장에 눈을 돌리며 반등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