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지원 채팅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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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5,182만명의 약 5% – 외국인의 한국사회 정착을 돕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다양한 사회통합 프로그램 제공 예) 정부 다문화가족 사회적응 지원사업 : 교육지원, 통번역 서비스 지원, 기초생활보장 지원 , 생활 지원 전화 등

국내 거주 외국인 수 : 236만명

다문화가족이 한국생활에서 겪는 어려움 정부가 주도하는 지원정책에도 불구하고 언어문제는 다문화가족이 여전히 생활하기 어려운 분야로 확인되고 있다.

언어문제의 범위에는 말하기, 듣기뿐만 아니라 읽기, 쓰기 등 영역이 넓습니다.

, 이 중 일부만 해결되더라도 소통의 만족도는 의미 있는 수준으로 올라간다.

참고: 의사소통 상황에서 음성의 준언어적 요소: 문학 연구 – ‎권순복 동아일보 기사(2019년 1월)

동아일보 기사 (2019년 1월)

여성가족부 조사자료

여성가족부 조사자료

동아닷컴 기사 (2019년 8월)

동아닷컴 기사 (2019년 8월)

포털/앱 분석을 통한 INSIGHT 도출 TEXT, PDF 콘텐츠 전달 중심의 일방향 커뮤니케이션 업데이트 주기가 길어 최신 콘텐츠 학습이 어려움 로그인할 때마다 언어를 변경해야 하고, 개인화된 사용자 환경이 부족 다운로드 후 PDF 폴더를 열어서 꼭 찾아야만 하는 내용, 작은 화면에서는 보기 어려운 내용

현재 모습

다문화 구성원을 위한 제안 챗봇은 다양한 언어,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용자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설계된 챗봇입니다.

이러한 챗봇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국어 지원: 사용자가 자신의 언어로 질문하거나 응답할 수 있도록 다국어를 지원합니다.

문화적 배경 고려: 사용자의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적절한 응답을 제공합니다.

정보 제공 : 다문화 구성원에게 필요한 정보나 자원을 제공합니다.

지원 및 상담 :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경우 상담 또는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챗봇은 다문화 환경에서 의사소통을 촉진하고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렇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INSIGHT (서비스 확장) 1. 실시간 업데이트로 최신 정보 전달 2. 다채널 통합 콘텐츠를 통한 효과적인 정보 전달 3. 전화통화보다 채팅 선호 이용행태 반영 4. 나에게 꼭 맞는 맞춤형 콘텐츠 서비스 제공 5. 소셜 채널 기반 커뮤니티 6. 이용 맥락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 제공(ex> 지도) 7. 정보 획득 과정의 편의성(검색보다는 채팅) 8. 현실을 반영한 실용성 콘텐츠 제공: 어린이들의 실전 질문 해결 교육 프로세스 9. 모바일 플랫폼 내 추가 기능 강화: 실시간 양방향 번역, 채팅 기능 등 APP 서비스 추가 솔루션. 기존 포털/APP 구성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으며, 개인 DB 연계 및 챗봇 상담/운영을 통해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APP 서비스 추가 솔루션

다국어 번역 시스템과 채팅 결합 다국어를 지원하고 실시간 양방향 번역 채팅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가족 간 의사소통을 지원합니다.

다국어 번역 시스템과 채팅의 결합

결론 1. 실질적인 정책과 효율적인 기술의 결합2. 사회적 비용 효율성 다문화가정의 복지증진, 다문화 구성원의 한국사회 참여 적응시간 단축, 국익과 배려의 문화 확산, 국가호감도 제고, 비용효과성이 높은 성공적인 정책과제 수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