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뉴스] SK증권·NH투자증권·유진투자증권으로부터 ‘기아’ 주목받는 이유

[Kjtimes=김봄내 기자] 증권사들의 관심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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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증권, NH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등 증권사들이 이 주식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

그렇다면 증권사에서는 기아차의 장점을 무엇이라고 꼽고 있을까요? SK증권은 지난 29일 기아차 목표주가를 13만원으로 설정하고 투자의견으로 매수를 제시하며 자동차 업종 탑픽으로 선정했다.

이는 2024년에 대한 자신감 있는 계획과 우호적인 주주정책을 보여줬다는 평가에 따른 것이다.

▲ 윤혁진 SK증권 연구원은 “기아차의 경우 시장보다 훨씬 높은 EV, HEV 판매 목표를 달성하면 판매 감소 우려도 해소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2024년 실적 개선은 물론 밸류에이션 재평가도 가능할 것” (사진=SK증권)

기아차의 경우 SK증권이 순이익의 25%인 5,600원을 배당하기로 결정하고, 5,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상반기 50% 소각, 추가 매입)을 공시했다.

3분기 누적 재무목표 달성 시 50% 취소), 시장 기대치를 뛰어넘는 성과를 거뒀다.

주주친화적 정책을 보여준 것으로 평가됐다.

이날 NH투자증권은 기아차 목표주가 12만원과 투자의견을 각각 12만원과 매수로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에 대한 거시적 우려가 있지만, Peak-out 우려가 현재 밸류에이션과 중장기 전동화 대응 전략(중저가 확대)에 크게 반영된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가격대의 EV 라인업)과 주주환원 정책도 긍정적이다.

NH투자증권 기아차의 경우 전기차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나, EV3(2024년 2분기), EV4(2025년 초)로 상품 라인업을 강화할 계획이며, 본격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2025년 PBV(Purpose Build Vehicle) 사업 출시도 장기적 기대 요인이다.

◆ “밸류에이션 리레이팅도 가능할 수도 있다” 이날 유진투자증권은 기아차에 대해 목표주가 12만5000원을 제시하며 매수 추천도 제시했다.

이는 CEO 인베스터 데이 행사를 통해 전기차 판매 전략과 수익성 확보 방안 등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공유할 것이라는 기대에 따른 것이다.

유진투자증권은 기아차의 2024년 가이던스가 다소 낙관적이라고 판단했다.

이는 전기차 신차 효과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고, 올해 예상 성장률을 크게 상회하는 판매 실적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인도(+13%), 미국(+5%), 중국(+37%) 등 관련 시장.

▲ NH투자증권 조수홍 연구원은 “기아차의 경우 거시적 우려가 있지만, 피크아웃 우려가 현재 밸류에이션에 크게 반영된 것으로 보고, 중장기적으로는 – 장기 전동화 대응 전략(중저가 전기차 라인업 확대)과 주주환원 정책은 긍정적” 했다.

(사진=NH투자증권)

SK증권 윤혁진 연구원은 “글로벌 경기 둔화와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해소로 판매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기아차는 2024년 판매량 320만대(+3.6%), 매출액 100억원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101조 1천억(+1.3%), 영업이익 12%. “조원(+3.4%) 규모의 사업계획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특히 최근 전기차 시장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에도 불구하고 기아차 신형 전기차 3종을 중심으로 판매량을 50% 이상 늘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윤 연구원은 강조했다.

그는 “내연기관 차량보다 이윤폭이 더 높은 HEV의 판매를 20~25% 늘리는 목표도 세웠다”고 말했다.

“시장보다 훨씬 높은 EV, HEV 판매 목표를 달성한다면 2024년 실적 하락에 대한 우려를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밸류에이션 재평가도 가능하다고 판단했습니다.

” NH투자증권 조수홍 연구원은 “기아차의 경우 2024년 자사주 매입 규모는 5000억원(약 567만주, 3월 14일 매입 예정)”이라고 말했다.

, “올해 재무목표 달성 가시성이 확보되면 나머지(50%)는 3분기에 인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추가 소각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조 연구원은 “2024년 사업계획은 글로벌 도매판매 320만대(vs 2023년 약 309만대), 매출 101조1천억원, 영업이익률 11.9%로 다소 공격적이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 목표를 제시했다”며 “글로벌 성장 둔화, 전기차 시장 경쟁 심화 등 우려가 있지만 자재비 감소, 낮은 글로벌 재고 수준, 원화 약세 등이 수익성 완충 요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 “2024년 영업이익률 목표 11.9%”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아차의 2024년 사업계획은 도매 320만대(전년 대비 3.6% 증가), 판매 320만대”라고 밝혔다.

전년 대비 1.3% 증가한 101조원, 영업이익은 12% 증가했다.

이어 “전년 대비 조원(+3.4%), 영업이익률 11.9%(+0.3%포인트)를 제시했다”고 말했다.

“2024년에는 EV9의 북미 출시와 EV3 출시 효과로 전기차 판매량을 전년 대비 50% 이상 늘릴 계획입니다.

” 이 연구원은 “기아차의 경우 올해 전기차 가이던스가 가장 논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 전기차 수익성을 유지하면서 판매량을 50% 이상 늘릴 수 있다는 게 회사 입장이지만, 경쟁사의 가격 인하와 소비자들의 전기차 선호도가 낮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고려하면 목표 달성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